컨텐츠 바로가기

구강건강정보

보기
제목 다이어트를 한다면, 식이조절과 함께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를 함께하면 더 효과적일 듯
작성자 닥스메디오랄바이옴 등록일 2023.5.16 조회수 184241

용어

의미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

우리 몸에 이로운 미생물(주로 생균, live microorganism 을 의미)

락토바실러스 비피도박테리움

프리바이오틱스prebiotics

프로바이오틱스가 먹고 사는, 그래서 프로바이오틱스 미생물이 증식될 수 있는 성분

산모 젖에 들어있는 human milk oligosaccharides (HMOs), 식이섬유

신바이오틱스synbiotics

프로바이오틱스 + 프리바이오틱스

김치 된장 외에 상품화된 신바이오틱스들

포스트바이오틱스Postbiotics

(paraprobitocs)

프로바이오틱스 미생물의 사균체전체, 세균 성분, 발효대사산물

단쇄지방산, 세균막 성분


 

탄수화물을 줄이는 통상의 식이요법외에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를 함께 하면 체중감량과 더불어 근육증가, 혈당 감소, 혈압감소, 고지혈증 감소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를 함께 먹은 다이어트 비교 연구(Ben Othman, Ben Amor et al. 2023)

여성 42명, 남성 3명, 모두 45명을 각각 15명씩 세 그룹으로 무작위로 나누었다.

1. 식이조절만: 가공 탄수화물 적게 먹기

2. 식이조절+ 프리바이오틱스

3. 식이조절+ 프로바이오틱스

1달 후 결과

1. 체중 감량 효과는 비슷했다. 모두 2 kg 정도 감량

2. 같은 체중감량이 되었더라도, 체지방감소, 허리둘레감소는 프리바이오틱스에서 가장 좋았다. 또 프리바이오틱스 과 프로바이오틱스 그룹에서 근육의 힘이 증가했다. 같은 체중감량이라도 지방이 줄고 근육이 생겼다는 해석이 가능

3. 혈압, 혈당, 인슐린, 인슐린저항성등 여러 혈액 지표면에서도 프리바이오틱스 그룹이 가장 확연하게 개선되었다.

4. 불안감이나 우울증, 스트레스 등 여러 심리지표에서는 세 그룹 모두 함께 비슷한 개선효과가 있었다.

리스페리돈 같은 항정신성 약물이나, SSRI 계통의 항우울증 약들은 부작용으로 체중이 증가한다. 이들을 대상으로 식이조절과 함께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를 적용해 본 무작위 임상연구가 있다. (Huang, Liu et al. 2022)

항정신성약물로 그 전보다 10% 이상 체중이 늘어난 118명을 4 그룹으로 나누어 12주간 식이요법을 시행한 연구

1. 프로바이오틱스+ 통곡물식이섬유(프리바이오틱스)

2. 프로바이오틱스만

3. 통곡물식이섬유만

4. 위약

12주후 결과


 

항정신성 약물로 인해 체중이 증가한 그룹을 대상으로 식이요법을 한 연구. 프로바이오틱스와 식이섬유 프리바이오틱스를 섭취한 그룹에서 체중과 체질량지수를 포함해 여러 지표가 좋아졌다. 그에 반해 위약을 먹은 사람들은 체중도 늘고 모든 혈중 지표가 악화되었다. 항정신성 약물이 끼지는 신체의 부작용을 느끼게 해 준다.

1. 체중감량, 체질량지수(BMI) 인슐린, 혈당, 콜레스테롤 농도 등 모든 지표에서 프로바이오틱스와 통곡물식이섬유(프리바이오틱스) 를 함께 먹는 사람들이 효과가 더 좋다. 이에 반해 위약을 먹는 사람들은 체중도 늘고 여러 혈중 지표들도 악화된다.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를 함께 복용한 그룹에서 장내세균의 다양성이 가장 높았다.

2. 장내세균의 다양성 증가 측면에서도 프로바이오틱스와 식이섬유(프리바이오틱스) 를 함께 섭취한 그룹에서 가장 많이 증가했다. 건강한 장내 생태계가 만들어 졌다는 것

 

 

 

출처 : 사과나무의료재단 김혜성 이사장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