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기능성 제품 연구·개발·판매
치약, 가글액, 세정기 등 특화
다양한 구강위생 용품 구비
체험존에서 구강상태도 확인
일산사과나무치과병원 1층에 있는 닥스메디 스토어에는 칫솔, 치약, 치간칫솔, 가글액, 구강세정기 등 다양한 제품이 구비되어 있다.
최근에는 치과 내원환자뿐 아니라 일반 소비자들이 2배 이상 많이 찾을 정도로 입소문이 나있다.
[고양신문] 일산사과나무치과병원(일산서구 주엽동) 1층에는 구강위생용품 판매숍인 닥스메디 스토어가 있다. 이곳이 조금씩 입소문 나면서 치과치료를 받지 않는 시민들도 일부러 들러 구강제품을 구입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고 한다. 운영을 맡고 있는 심은주 닥스메디 팀장에게 스토어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닥스메디의 주요 구강위생용품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봤다.
닥스메디 스토어는 언제 문을 열었나.
일산사과나무치과병원이 2018년 11월 현재 건물로 확장이전하면서 오픈했다.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지만 판매보다 더 중요한 역할은 환자들의 치과 치료 후 사후 관리와 사전 예방을 도와 드리는 것이다.
닥스메디 제품만 있나.
닥스메디는 사과나무치과병원과 사과나무의생명연구소가 함께 만든 기업이다. 2015년 10월 설립된 이후 ‘거품없는치약’을 표방하며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 천연원료와 성분을 발굴·활용해 치약뿐 아니라 구강관련 제품을 꾸준히 연구·개발·생산·판매까지 하고 있다. 여기엔 닥스메디 제품 뿐 아니라 구강위생 관리에 필요한 타사의 다양한 용품들도 구비하고 있다. 판매만 하는 것이 아니라 13년차 위생사 출신인 제가 소아나 노인, 임플란트나 잇몸질환 등 연령과 질환별로 필요한 구강제품을 맞춤형으로 추천해드리고 사용법까지 직접 상세히 설명해 드린다.
꼭 처방전이 있어야 구입할 수 있나.
처방전은 전문의가 내원 환자에게 맞는 제품을 추천해드리는 것이다. 하지만 처방전이 없어도 시민들 누구나 방문해서 자유롭게 구입이 가능하다. 요즘은 치과에서 처방을 받고 내려온 환자가 50명이면 일반 방문객이 100명이 넘어 2배 이상 더 많다. 구강위생 관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의식이 달라졌기 때문 아닌가 싶다.
구강 미생물 체험존과 카페도 있는데.
체험존에서는 아이들이 ‘재미있는 치과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을 받고 칫솔질 게임이나 현미경 관찰 등 생생한 체험을 하고, 성인들도 현미경이나 큐스캔 등으로 입속 상태를 내 눈으로 직접 확인·파악할 수 있다. 구강관리의 중요성을 깨닫고 동기를 부여하기 위한 공간이라고 보면 된다. 카페에서는 치과 내원환자나 닥스메디 구매고객에게 커피나 음료를 무료로 제공해드린다.
닥스메디 치약의 장점은.
뉴스에서 많이 보듯이 일반 치약에는 합성계면활성제, 인공색소 등 유해성분으로 인해 미각마비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그래서 일반 치약은 15번 이상 충분히 헹궈야 안전한데 반해 닥스메디 닥트러스트 치약은 키토산 추출물, 자바강황, 그린 프로폴리스, 감초 등 자연유래성분을 원료로 쓰기 때문에 안전할뿐더러 입속 유해세균 감소, 충치예방, 잇몸질환 예방, 구치감소 등에도 효과가 크다. 질환별, 연령별로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제품을 골라 사용할 수 있다.
가글액은 요즘 논란이 좀 있는데.
가글액을 오래 오래 쓰면 착색이 되고 입안에 건조증이 발생한다는 말 때문인데, 합성계면활성제와 염화물질이 만나면 착색이 되기도 하고, 알코올 성분 때문에 건조증도 생기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닥스메디 쿨센스 케어 가글액은 자바강황, 사포닌, 그린프로폴리스 등의 자연유래성분으로 무화학보존제, 무알코올, 무색소, 무착향제 제품이라 착색이나 입속 건조증이 없다. 적은 양으로도 입 속 유해균을 확실히 억제해 항균, 항염 효과도 높여준다.
심은주 닥스메디 팀장은 13년차 치위생사로 스토어를 찾는 환자나 소비자에게
딱 맞는 용품으로 개개인별로 맞춤형 구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구강세정기를 사용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육안 상 눈에 보이지 않는 프라그는 양치질만으로는 제거되지 않는다. 치아사이 옆면, 잇몸과 치아의 경계부위는 양치가 완전히 안 된다. 그래서 가급적 치실, 치간칫솔, 구강세정기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특히 구강세정기는 치아 옆면이나 정면, 혀의 옆면, 잇몸 속 칫솔이 닿지 않는 부위까지 깨끗하게 세정을 해주다보니 점점 사용자가 늘고 있는 것 같다.
원래 임플란트, 크라운 등 보철관리, 교정장치를 부착하고 있는 분, 치주질환으로 잇몸이 안 좋은 분 등에게 추천했던 용품인데 요즘은 평소 건강하게 치아관리를 하려는 분들도 많이 찾는다.
닥스메디 쿨센스시스템은 구강세정기에 고농축 항균 가글액을 더해 음식물 제거뿐 아니라 유해세균도 65%이상 줄이며 구강관리를 보다 더 완벽하게 할 수 있게 해준다. 물로만 하는 다른 구강세정기와는 달리 천연항균 가글액에서 나오는 거품 때문에 사용하는 내내 물 때 없이 새 제품처럼 쓸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치실이나 치간칫솔 사용이 어려운 고령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구강위생 관리가 특히 중요한 이유는.
예전에 어렵게 살 때는 치과는 이가 아파 치료할 때만 가는 곳이었다. 하지만 소득수준이 높아지면서 교정과 같은 심미적 목적으로 치과를 찾는 일이 늘었고, 또 최근에는 구강위생이 전신건강과 관련성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이어지면서 구강질환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구강위생 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도 높아지고 있다.
작인 치실이나, 칫솔, 치약조차도 충치나 치주질환, 임플란트 같은 질환별로, 또 임산부나 소아청소년, 노인 같은 연령별로 적합한 제품이 조금씩은 차이가 있다.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해 검진을 하고, 또 닥스메디 스토어 같은 전문숍에서 저와 같은 전문가의 도움으로 맞춤형 구강관리를 하다보면 구강건강은 물론 온몸의 건강도 지킬 수 있을 것이라고 감히 말씀 드리고 싶다.
☞ 인터뷰 영상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