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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강건강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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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이를 꽉 깨무는 습관이 위험한 이유!
작성자 닥스메디 등록일 2021.12.13 조회수 27872


 

자는 동안 이를 가는 잠버릇을 가진 사람이 있는데요. 이갈이 잠버릇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대부분 낮에 깨어있는 와중에도 이를 갈거나 이를 꽉 깨무는 습관을 가지고 있어요.

또한 수면 중 이갈이 증상이 없더라도 낮에 집중할 때 이를 꽉 깨무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도 있는데요,

이를 대수롭지 않게 넘기고 방치한다면 여러 문제가 발생될 수 있어요.

 


 

 

보통 깨어있는 동안 이를 꽉 깨무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피로나 스트레스가 원인일 수 있는데

이로 인해 목과 어깨 주변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어요.

 


 

 

그리고 이를 치료하지 않고 넘어간다면 치아가 흔들리거나 깨질 수도 있는데요. 치아와 잇몸, 턱관절 등에 부담을 주게 되면

치아의 씹는면이 마모될 수 있고 치아와 잇몸 경계 부분이 마모 되며 치아가 흔들리거나 깨질 수도 있어요.

 


 

이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두가지 운동법이 있는데요.

첫번째는 신장반사 이완법으로 윗니와 아랫니 간격을 약 70%가량 벌린 후 10~20초간 유지하는 것이에요.

이는 긴장됐던 주위 근육이 적당히 이완 되면서 턱관절이 편안한 상태가 될 수 있어요.

 


 

두번째는 개구근 강화 훈련법으로 입을 1~3cm정도 벌린 뒤 손을 턱 아래에 받치는데요. 그리고 손은 

턱 아래에서 위쪽으로 힘을 가해주고 입은 벌린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에요. 이렇게 하면 안면부 근육을

이완해주며 강화시켜줄 수 있기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그 외에도 이를 꽉 깨무는 습관을 고치기 위해선 구강장치요법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평상시 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꼭 필요해요.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